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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청 학습연구년제 운영 ‘부실’ 논란

위탁대학 교수 1명이 연수교원 7~8명 지도...전공 불일치도 문제


... 문수현 (2019-04-24 12:46:19)

감사원의 지적을 받은 바 있는 전북교육청의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지도·관리가 다시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는 교육경력이 10년 이상이고 정년 잔여기간이 5년 이상인 교사 중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우수교사를 선정해 1년 동안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 연구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시도교육감은 매년 연수대상자를 교육 또는 연수기관에 연수의뢰하고 파견조치를 한다. 특별연수 교원은 위탁경비를 포함한 지원금은 물론 봉급, 호봉, 교육경력 100% 인정, 공통수당 지급 등 종전과 같은 보수를 지급받는다.

전북교육청은 올해 60명의 유초중등 교사를 선발해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전북교육청과 전주교대에 따르면, 올해 전주교대 부설 교육연수원에서 24명의 교사(4명은 중등교사)가 10명의 교수의 지도를 받아 자율연구 특별연수를 받고 있다. 평균 2.4명당 교수 1명이 배정된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교수 2명이 각각 7명과 8명의 교사를 지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교수 8명이 나머지 9명을 대부분 1명씩 맡아 지도하고 있는 점과 대조적이다.

교원연수가 대학의 학기를 포함해 연중 이뤄지기 때문에, 학부생과 대학원생 교육에 교원 특별연수까지 지도해야 하는 담당교수의 업무는 막대하다. 7~8명을 담당한 교수들의 지도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

교육NGO인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24일 논평을 내고 “학습연구년제의 연구취지와 목적을 제대로 살릴 수 있도록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세심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대학의 석사학위논문지도 학생도 3인 이하로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는 상황인데, 전주교대의 경우 한 교수가 지나치게 많은 수의 연구년제 교원들을 지도하고 있다”며 “위탁연수를 진행하는 대학은 해당교원이 충분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교수 1인당 연수교원 인원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10명의 교수 중 6명의 지도교수의 전공과 교원의 연구주제가 불일치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자칫 부실한 지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민연대는 “도교육청과 위탁운영대학이 기본적으로 연구결과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라도 연구주제와 지도교수의 전공 일치여부를 판단해 지도 요청과 최종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덧붙여 일부 교사들이 학습연구년을 교사로서 실력을 갖추려는 본래의 목표가 아니라, 친분 있는 교수를 통해 학습연구년제를 편히 보내려는 데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눈총도 없지 않은 실정이다.

한편 전북교육연수원은 감사원으로부터 연수자의 연수상황을 정기적 또는 수시로 파악해 연수 및 복무에 관해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전북교육연수원 복무관리 지침 또한 필수 반영 사항으로 복무점검, 연구주제와 무관한 연수프로그램 이수 여부, 관광성 국외연수 지양 등을 들고 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특정 교수에게 지나치게 많은 수의 교원이 연수지도를 요청하고 교원의 연구주제와 전공이 불일치하는 교수와 매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인한 전라북도교육연수원과 도교육청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교육현장의 우수한 교사들에게 1년이라는 시간과 재정을 투여해 특별연수를 진행하는 만큼 그에 걸맞은 적정한 지도와 연구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세심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