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4-04-24 21:47:42

교육부·전북교육청 ‘학교자치’ 토론회

28일 전북과학교육원...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주제발표


... 문수현 (2019-05-27 18:52:41)

전북교육청은 28일 오후2시 전라북도과학교육원 교육연수관 2층 대강당에서 교사와 학부모 관련 정책 담당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한다.

이 토론회는 교육부와 전북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광주교육청, 전북교육청, 전남교육청이 주관한다.

1부에서는 장수명 기획단장(국가교육회의)의 ‘2030 미래교육과 학교자치의 의미’, 김용 교수(청주교대)의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통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 정성우 장학관(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의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의 주요 내용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다.

2부에서는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차성현 교수(전남대)가 좌장을 맡아 김용 교수(청주교대), 정성우 장학관(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정성희 학생(전주상업정보고 3), 서헌 교사(전남체육중), 장경덕 교장(고산고), 김경희 지부장((사)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이 참여한 가운데 90분간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자치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며 함께 만들어가야 할 과제”라며 “토론회를 통해 학교 민주주의를 구현하고 학교자치의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