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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준비, 전북은 잘하고 있나?

“캠퍼스형 고교 이뤄진다면 대도시 지역 보다 전북이 유리”


... 임솔빈 (2021-05-06 14: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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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에는 전체 고교에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 현재 고등학생들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고 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된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던 반면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과목 이수를 인정한다.

상대평가제하에서 경쟁으로 내몰렸던 학생들이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서로가 협업하며 학습하는 교육과정으로 변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지난 6일,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주관으로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공동주최하여 전북의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대표이자 전주교육대학교 사회교육학과 교수인 이경한 좌장의 사회로 이날의 토론회 발제는 한국교육개발원 고교학점제 연구센터 임종헌 소장이 맡았다.

임종헌 소장은 발제를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부의 방향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한 뒤, “현 시점에서 국내외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을 돌아보면, ‘속도’의 문제일 뿐 ‘방향’은 고교학점제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며, 세부 내용의 변화는 있을 수 있겠 으나 큰 틀에서 고교학점제를 ‘예정된 미래’로 보고 체계적, 전략적으로 준비할 필요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그는 “읍면지역에서는 교사·강사 자원의 한계로 일괄적인 교육과정 다양화는 대도시보다 불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개인별 학습설계 및 지도, 최소 학업성취 보장지원, 학교운영체제 변화, 학생 개인별 충실한 학생부 기록 등 면에서는 작은 도시나 읍면지역의 적정규모 고등학교에 유리한 측면이 있음”을 전하며, “한국형 고교학점제는 ‘적정규모 고등학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전북은 교육과정 총론에 기반한 교육과정 다양화를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며 이에 대한 투자와 지원의 필요성, 지역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지역교육과정의 적극 개발과 해당 콘텐츠의 질적 제고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캠퍼스형’고교 구성이 이루어진다면 대도시 의 학생들이 오히려 전북의 지역교육과정을 듣기 위해 유입될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음“을 이야기했다.

또한 “대도시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공간을 혁신하고자 할 때 절대적 공간이 부족해 공간혁신의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려운 사례가 많은데, 상대적으로 학교공간의 여유가 있는 전북의 경우 학교 공간에 대한 투자를 선도하여 학교공간의 혁신이 교육적 효과로 학교·지역 만족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면 의미가 클 것이다”며 전북의 고교학점제가 안착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제시하며 발제를 마무리했다.

토론자로 나선 전라북도교육청 고교학점제 담당 김영아 장학사는 현재 전북의 현황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진행한 후에 “고교학점제가 지향하는 큰 방향은 미래교육, 책임교육, 교육자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교육청을 비롯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책임도 간과할 수 없다. 학교와 교육청은 공교육의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노력해야하고, 시민사회는 ‘대학입시를 따라가는 교육’에서 ‘지역의 미래 인재를 기르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육 담론을 구체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연구정보원 전북교육정책연구소에 파견 나가있는 손형태 교사는, 현장에서의 고교학점제 진행의 현실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연구학교와 선도학교의 사례가 전국 일반 고등학교에서 보편성으로 연결될지는 의문”이며 “전북의 경우처럼 특히 인구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지역의 소규모 학교 등과 의 여러 가지 면에서 운영의 격차에 대해 현장의 고민이 많음”을 토로했다. 또 한 “지역연계교육이 지역 한계교육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전했다.

현재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인 전주고등학교의 이등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의 고교학점제 진행의 애로점들과 현장에서의 노력에 대한 이야 기와 함께, “전북 지역의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풍부한 인적 자원의 확보가 필요하다.”라며, “학교의 울타리를 넘어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지역 구성원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전했다.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정수 부위원장은, “정권에 따라 수없이 변화하는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이 느끼는 신뢰는 매우 낮 은 듯하다며, 우리가 가보지 않은 길이라는 점에서 장밋빛 미래만을 그려서는 안된다”는 우려를 전하며,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대학입시에 대한 변화가 그려져야 할 것”을 언급했다. 반면 “발제자께서 제안하신 고교-대학, 고교-기관 간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점을 인정받는 방안은 한편으로는 고교학점제의 도입으로 지역교육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원격수업 등 디지털 교육환경과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균형적 투자와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날의 좌장인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이경한 대표는, “고교학점제 시행의 다양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우려도 만만치 않은 만큼, 학교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인프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우선 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실질적인 과목에 대한 선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 하다. 특히 전북과 같이 소규모학교가 많은 지역에서는 더욱 더 우려의 목소리 와 함께 풀어야 하는 난제가 많은 만큼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서는 난제에 대 한 해결책에 대한 준비와 제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말로 토론회를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