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편집: 2020년06월03일19시56분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 출범


  (  편집부   2013년 07월 11일   )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 창립취지문]

현대사회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은 바로 ‘정보와 지식사회’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하며 누군가 만들어낸 정보에 의해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신문과 방송 그리고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 스마트기기 등을 통하여 제공되기도 하고 저작권이 강화된 콘텐츠(contents)의 형태로 거대한 자본에 의해 집중되고 독점화되어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구조를 갖기도 합니다.

정보의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따로 분리되지 않고 융합되며 이를 소통시키는 수단이 서로에게 공유된다면 정보와 지식사회에서의 우리의 삶은 좀 더 희망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러한 취지로 설립되는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JMPC)은 정보의 생산과 소비의 경계를 허무는 풀뿌리 경제공동체를 이루고 민주적이고 자립적인 운영을 통해 협동조합 가치를 실현 합니다.

이를 위해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 조합원은 정보의 소비자에서 생산·공유자로, 신문 구독자에서 발행의 주체로 나설 것을 선언합니다. 또한 교육사업, 문화사업, 미디어사업 등을 통해 조합원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 합니다.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은 서로 돕는 협동조합 정신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다른 협동조합과 교류·협력·연대하며, 시민과 소통할 것입니다. 아울러 건전한 여론형성과 지역을 살리는 생산경제활동으로 살맛나는 지역공동체를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