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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 2024-04-28 17:47:39

[박현 연재] 전북교육과 IB프로그램. ② IB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그리고 수업혁신의 길을 보다


... 편집부 (2024-03-10 14: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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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과 IB프로그램. ① [ 이전 내용 보기 ]

4. IB프로그램의 최근 추진 동향

최근 우리 교육청뿐만 아니라, 전국의 많은 교육청에서 IB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구교육청과 제주교육청은 이미 3~4년 전부터 교육청 내에 IB프로그램 전담팀을 구성‧운영하여, IBO로부터 월드 스쿨 인증까지 받은 학교들이 다수 나오고 있으며, 서울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은 2023년부터 IB 프로그램 탐색 작업에 적지 않은 예산을 배정하여 IB준비학교를 지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리 교육청은 올해 3월 IBO와 MOC(협력각서) 체결을 준비하고 있으며, 대구교육청, 서울교육청, 인천교육청, 충남교육청, 제주교육청, 경기교육청, 전남교육청과 IB 교육 협의체를 구성하여 IB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도 하였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IB프로그램의 안정적 운영과 IB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해 이번 24년도에 도내 교사 45명(초·중)을 선발하여 IBEC(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or Certificate / IB교원자격증 / 비학위 1년 과정) 과정을 해당 대학교(한동대학교, 남서울대학교, 수업료 교육청 전액 지원)에서 이수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5. IB프로그램을 통해 수업 혁신의 길을 보다

IB프로그램 수업의 기본적인 방향은 ‘개념 탐구 중심의 깊은 이해’를 지향한다. IB프로그램은 개념 이해 기반 수업과 역순설계를 활용하는데, 이는 지금 우리의 수업처럼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다 가르치는 방식에 적용하기는 불가능하다. 더불어 IB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스스로 질문하고 발견하도록 하는 탐구 기반 학습을 매우 강조하는데, 이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탐구와 질문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며, 기존의 암기와 전수식 단순 이해를 독려하는 수업 방식으로는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또한 IB프로그램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과목에서 장문 단문 가릴 것 없이 기본적으로 많은 글쓰기를 한다. 이는 폭 넓은 독서와 토론,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실생활에 전이 등 깊은 이해의 학습을 유도하는 원동력이 되는데, 이 또한 기존의 수업 방식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이를 추진하기에는 불가능하다.



기존의 수업 방식은 교사가 수업자료를 연구하고, 학습자의 상황을 분석하는 연구 동기를 빼앗아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저해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IB프로그램의 수업 설계 방법(구조)과 노하우를 현장의 교사들이 상황에 맞게 연구하고 선별적으로 활용한다면, 이전 수업과는 다른 풍부하고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수업이 될 것이며, 교사의 역할을 지식의 단순 전달자에서, 학습 전문가, 전문 교수자로의 인식이 개선되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교권 확립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많은 영역에서 IB 프로그램과 그 궤를 같이함을 알 수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프로그램 모두 학생들의 역량 기반 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지식 그 자체보다 지식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아가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조하는데, 이는 IB 디플로마 과정의 전이와 적용을 위한 탐구-활동-성찰의 원리를 바탕으로 개념적 이해를 강조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IB프로그램이 확산 됨에 따라 일부에서는 IB프로그램을 교육과정으로 이해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그러나 IB는 각 국가의 교육과정을 존중하며,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에 IB의 framework를 녹여내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IB를 교육과정보다는 실천적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인식하는 것이 올바른 인식이며, 교사는 IB 각 과정의 framework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이를 국가 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녹여내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와같이 명확한 구조와 과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 IB프로그램이 우리 공교육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리고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 글에서 해보고자 한다.

[ 박현 화산중학교 교육연구부장 ]

전북교육과 IB프로그램. ③ [ 다음 내용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