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4-04-24 21:47:42

전북교육청,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전면 개편 통한 학교 현장 지원

교육공무직원 분야 신설 등 18개 분야 담아… 교육행정 환경 및 내용 변화 반영


... 편집부 (2022-01-13 14:58:01)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이 업무 분야별 변동 내용을 부분적으로 갱신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행정 업무 환경에 대응하고자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전면 개정판을 발간했다.

이번 전면 개편에서는 지난해 3월 18~26일까지 9일간 학교 교육행정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업무 분야별 개선 내용 및 보완사항, 추가 신설분야 등을 결정해 최대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냈다.

또 길라잡이 전면 개편 작업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약 6개월간 T/F 집필위원팀을 구성해 총 21회 협의회를 거쳐 길라잡이 내용과 형식 등을 검토·수정했다. 특히 TF팀은 5년 이상 학교 근무 경력자, 본청 및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등으로 구성해 길라잡이 내용의 전문성 및 효용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2022학년도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는 총 2권으로 구성됐다. 제1권에서는 제1편 행정업무관리 및 보안 편을 시작으로 민원 및 정보공개, 인사관리, 복무, 감사 등 14편의 내용을 담았다. 또한 제6편 학교발전기금 및 세입세출외현금 분야에서 4대 사회보험,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부분 추가, 제8편 교육공무직원 분야를 신설해 학교에서의 교육공무직원 업무비중 증가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노력했다.

제2권은 학교회계 예․결산, 학교회계 수입, 학교회계 지출, 학교회계 계약 4분야로 구성됐다. 학교회계 전반을 한 권에 담아 교재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으며, 길라잡이 구성에 있어서도 보기 쉽고 알기 쉽게 편집해 학교 현장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학교행정업무의 표준화된 매뉴얼이 담긴 이번 전면 개정판은 1월 중순께 각급 학교에 배포, 신속하고 효율적인 행정업무 처리 및 신규 공무원들의 학교 행정 전반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는데 활용될 전망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면 개정된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가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물론 최신 법령 사항 반영 및 업무 처리 방법 변경 등을 수시로 갱신하는 작업에도 계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