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LOGO
최종편집: 2024-04-24 21:47:42

제4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 개최

18일·19일 양일간 국립대학 우수 성과 공유


... 편집부 (2022-07-15 16:44:57)

IMG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회장 임현섭 충남대 기획처장)가 ‘제4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을 18일과 19일 양일간 대전 호텔ICC에서 개최한다.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은 그동안의 국립대학 육성사업 통합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국립대학 협의체인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주최로 개최되며 사업 회장교인 충남대학교가 주관한다.

올해로 5차년도를 맞이한 국립대학 육성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국립대학의 공공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립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해 온 사업이다. 이 사업은 각 국립대학 고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발전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내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육성이 필요한 기초·보호학문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해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이진숙 충남대 총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이호영 창원대 총장, 권순태 안동대 총장, 이혁규 청주교대 총장 등이 참석해 4년간의 사업 성과를 공유한다. 행사 현장에는 전국 38개 국립대학의 관계자들이 참석하며 온라인으로도 동시 진행되어 포럼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38개 국립대학의 사업 성과를 언제, 어디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가상현실(3D VR) 온라인 전시장을 구축했으며, 1년간 상설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성과포럼에서는 정부 및 38개 국립대학과 그동안 국립대학이 실행해 온 자율적인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국립대학의 경쟁력 제고와 교육·연구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 1일차에는 한국교육개발원 류방란 원장이 ‘한국 고등교육 혁신과 국립대학의 역할’에 대해 강연하고,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5대 중점추진과제 영역별 우수사례발표(Ⅰ)가 이어진다.

이후 공개토론회에서는 국가거점대, 전국국공립대, 국가중심대, 교원양성대 등 유형별 국립대학의 전문가와 국립대학 육성사업 사업관리위원회 위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국립대학 육성 사업의 성과와 한계 및 2주기 설계를 위한 발전모델을 논의한다.

포럼 2일차에는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홍보성과를 공유하고,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통한 중등교육 혁신 기여방안, 공공성과 책무성 기반 거점국립대학 교육·연구 혁신방안 등의 주제로 정책연구 발표가 이어진다. 더불어 5대 중점추진과제 영역별 우수사례발표(Ⅱ)도 만나볼 수 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성과포럼에 대해 “새 정부에서 국립대학은 국가 전략 분야 및 지역 우수 인재 양성의 핵심기관으로 그 책임이 막중하다”며, 이를 위해 “국립대학이 지역 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임현섭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장은 “지방대학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국립대학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된다”며 “이번 포럼은 국립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필요성을 함께 논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4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은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희망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한 사람에게는 다양한 경품 이벤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 사전 접수는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 홈페이지(forum.knu39.org)를 통해 가능하다.